태국 로컬 정보/태국 로컬 푸드

태국 여행 현지인이 추천하는 진정한 미식

러브니케 2024. 9. 18. 13:32
반응형

Photo: 태국 관광청 / Edit: 러브니케

태국 현지인이 추천하는 숨겨진 미식 여행, 지방 특색 음식 10선
  • 유튜브나 일반 공장형 블로그 정보는 그만!

태국 여행을 계획하고 계신가요? 유튜브, TV, 블로그에 나오는 흔하디 흔한 쏨땀, 팟타이, 팟까프라오, 카오팟, 똠얌꿍 이제는 너무 평범하고 식상하지 않으세요? 이런 음식 말고 정말 태국 현지 로컬 사람들이 추천하는 그런 음식을 꼭 드셔보길 추천합니다.
 
물론 해당 음식이 맛이 없다는게 아니에요! 정말 훌륭하고 유명한 태국의 시그니처 음식이지만 아직 많은 한국 사람들이 모르고 지금까지 소개가 되지 않은 지방의 특색 있는 유명한 태국 음식이 많이 있답니다. 올해 태국 음식에 관련된 칼럼과 책을 준비하다 보니 태국의 음식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열심히 태국에서 활동을 하고 있답니다! 

특히 각 지역마다 자랑하는 특색 있는 음식들을 찾아다니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태국 특유의 향신료와 조리법이 어우러져 만들어내는 깊은 맛은 정말 일품이에요! 한 입 먹는 순간, 입안 가득 퍼지는 마법 같은 맛을 경험하고 싶다면, 제가 소개하는 10가지 지방 특색 음식을 꼭 기억해 두세요.꼭 지역이 아니더라도 여행하는 지역에서 해당 음식을 판매하면 지나치지 말고 꼭 드셔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 왜 지방 음식을 추천할까요?

유명한 음식들도 맛있지만, 현지인들이 일상적으로 즐기는 음식에는 더욱 깊은 맛이 담겨있습니다. 마치 우리나라 각 지역마다 특색 있는 음식이 있듯이, 태국도 마찬가지랍니다.

  • 어떤 음식들을 소개할까요?

태국 각 지역의 특색을 살린 10가지 음식을 엄선하여 소개해 드릴 예정입니다. 아직 많은 한국인들이 모르고 있는 태국의 10개 지역에서 가장 유명한 숨겨진 미식 세계를 알려드리려 합니다.

  • 왜 이 음식들을 꼭 먹어봐야 할까요?

현지인의 삶을 느낄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만들 수 있어요. 태국 음식의 매운맛, 짠맛, 단맛, 신맛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입맛을 사로잡습니다. 독특한 식감, 각종 채소, 허브, 해산물 등 다양한 재료가 어우러져 씹는 즐거움을 더하며, 유명 관광지가 아닌 현지인들이 자주 찾는 식당에서 진정한 태국 음식을 맛볼 수 있습니다.

ไก่ทอดมะแขว่น
까이 텃 마꽌 Gai Tod Ma Kwaen จ.น่าน (난)
태국 북부 난 지방 특산 향신료 '마 꽌'으로 향을 더한 바삭한 치킨. 태국 북부에서만 맛볼 수 있는 독특한 풍미로, 첫 한 입부터 입안 가득 퍼지는 마늘과 매콤한 향이 미각을 자극합니다. 한국인들 입맛과 맥주와 궁합이 아주 좋습니다.

ไก่ทอดหาดใหญ่
까이 텃 핫야이 Gai Tod Hat Yai จ.สงขลา (송클라)
태국 남부 송클라 지방의 핫야이식 바삭한 치킨, 달콤하고 짭조름한 소스와 함께 곁들여지며, 한 번 맛보면 그 바삭함에 중독될 겁니다. 예전 치앙마이에도 송클라식 유명한 치킨집이 있었으나 코로나로 인해 영업이 중단되어 아쉽네요..

เนื้อโคขุนโพนยางคำ
느아 코쿤 폰양 캄 Nuea Kho Khun Phon Yang Kham จ.สกลนคร (사콘나콘)
태국에서 가장 유명한 고급 소고기 품종인 '폰양캄' 소고기의 부드럽고 풍부한 육즙이 입안 가득 퍼지며, 사콘나콘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맛입니다. 육즙과 식감이 아주 좋은 소고기입니다. 드라이에이징을 거치면 더욱 풍미가 좋아지지만 가격 또한 높아지는 고급 품종입니다.
 
หมูย่างเมืองตรัง
무양 므앙 뜨랑 Moo Yang Muang Trang จ.ตรัง (뜨랑)
태국 남부 뜨랑의 천천히 구운 돼지고기, 겉은 바삭하고 속은 부드럽게 씹히는 맛이 일품으로, 깊은 육즙이 입안 가득 퍼집니다. BBQ 음식은 한국인 입맛에 맞지 않을 이유가 하나도 없습니다! 흔히 말하는 겉바속촉의 정석입니다.

 ขนมจีนเมืองคอน
카놈찐 므앙콘 Khanom Cheen Muang Khon จ.นครศรีธรรมราช (나콘 시 탐마랏)
태국 남부 나콘 시 탐마랏의 전통 쌀국수 요리, 상큼하고 신선한 재료들이 어우러져 현지에서만 느낄 수 있는 매콤하고 풍부한 향이 일품입니다. 대체적으로 태국 남부 음식은 굉장히 매운 편에 속하니 맵찔이 분들은 주의해서 트라이하시길 바랍니다. 진짜 장난 아니게 맵습니다!
 
ขนมเส้นน้ำย้อยเมืองลอง
카놈쎈 남요이 므앙롱 Khanom Sen Nam Yoi Muang Long จ.แพร่ (프래)
태국 북부 프래의 고유 국수 요리, 가볍고 담백하지만 그 뒤에 남는 진한 향이 입맛을 사로잡습니다. 튀긴 마늘, 고추, 샬롯 양파를 넣은 고명이 소면과 궁합이 좋아서 자꾸 생각나는 음식입니다. 굉장히 독특하고 매력 있는 초간단 요리입니다.

 หอยนางรม
허이 낭롬 Hoy Nang Rom จ.สุราษฎร์ธานี (수랏타니)
태국에서 가장 신선한 굴을 맛볼 수 있는 수랏타니의 굴입니다. 바다의 신선함이 그대로 살아있는 굴의 풍미를 직접 느껴보세요. 한국의 굴과는 식감이 약간 다르지만 크기도 크고 태국만에서 자란 영양소가 풍부한 굴을 꼭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현지 태국인들도 수랏타니로 굴먹방을 떠날 정도로 수랏타니 굴을 최고로 쳐줍니다.
 
กุ้งแม่น้ำเผา
꿍 매 남 파오 Goong Mae Nam Phao จ.อยุธยา (아유타야)
태국 방콕에서 1시간 거리에 위치한 숯불에 구워낸 아유타야의 강새우, 탱글탱글한 식감과 불 맛이 어우러져 미각을 깨우는 요리입니다. 지난 5월 경 아유타야에 방문하여 직접 먹어본 결과. 정말 말도 안 될 정도로 맛있는 새우맛에 감탄을 했던 기억이 있을 정도로 아유타야 새우는 특별했습니다! 볶음밥과 함께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ข้าวแช่เมืองเพชร
카오 채 무앙펫 Khao Chae Muang Phetch จ.เพชรบุรี (펫차부리)
펫차부리의 대표 여름 요리로, 차가운 물에 불린 밥과 상큼한 반찬들이 더위를 식혀줍니다. 예전 백종원 선생님도 태국에서 맛있게 드셔서 더 유명한 음식으로 한국으로 치면 맑은 시원한 찻물에 향긋한 쟈스민 밥과 함께 짭조름한 반찬을 함께 먹는 맛입니다. 옛 태국에서는 왕의 수라상에 올리던 귀한 음식입니다.
 
ข้าวคลุกพริกเกลือ
카오 클룩 프릭 끄아 Khao Khluk Prik Kleua จ.จันทบุรี (찬타부리)
찬타부리의 매콤한 프릭 끄아(소금과 고추, 액젓을 넣은 매운 소스) 신선한 해산물을 곁들여 먹는, 입맛을 돋우는 별미입니다. 특히나 갯가재 (태국어로 깡) 를 넣어 먹는 게 시그니처입니다.

주문 꿀팁

 

현지인에게 추천을 부탁해 보세요!

1. 판매하는 곳을 모르겠다면, 태국어 메뉴 이름을 보여주며, 태국인에게 부탁하면 가장 빠르게 피드백을 얻을 수 있어요!

2. 미리 먹을 메뉴를 선정하고, 낯선 음식 이름에 당황하지 않도록 미리 메뉴판을 확인하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태국 여행, 뻔한 맛보다 현지인이 추천하는 숨겨진 미식으로 특별한 추억을 만들어 보세요.

여러분이 궁금한 태국 지방이나 음식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최대한 빠르게 정보를 찾아드리겠습니다.